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기타 TIP!

[부동산 경매] 경매공부방법 (법원 경매, 경매 사이트 등)

by 하남부부 2020. 12. 4.
반응형

 

 

2020/12/03 - [재테크 이야기/기타 TIP!] - [부동산 경매]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부동산 경매]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요즘 뉴스나 신문기사를 보면 앞으로 집값이 어떻게 변하게 될지 궁금하다. 매물이 없어 전세난에서 월세난으로 번지고, 주변에서도 전체적인 분위기로 집을 매매할 때가 아님에도 집을 매매하

smj-ss.tistory.com

앞서 왜 경매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했다면 (위 글 참조)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내 나름대로의 의견을 적어보려고 한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순차적으로 차근차근 알려 줄 수 있는 공부 방법이라면

경매 관련 도서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굳이 사서 보라고 추천하진 않는다. 많은 책들이 모인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 볼 수도 있고,

서점에 가서 최근에 출간된 책들을 보는 것도 방법이다. 내가 했던 방법은 책 구독 어플이다.

아이패드가 있기도 해서 어두운 곳에서도 볼 수 있고 무겁게 책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돼서 좋았다.

아래쪽에 보면 책 구독 어플에서 "경매"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전자책들이다.

여기서 2-3권정도만 봐도 경매에 대한 흐름이 어느 정도 잡힐 것이다.

 

 

출처 : 밀리의 서재 화면

 

 

책을 통해 전체적인 흐름을 익혔다면, 매물을 살펴보고 주의사항이나 실제 사례를 접해보아야 한다.

추천하는 방식은 경매 사이트(법원 경매 사이트, 유료 사이트 등)를 통하여 접하는 것이다.

아래 링크는 법원경매정보로 기본적인 정보들이 나와있다.

www.courtauction.go.kr/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www.courtauction.go.kr

 

정말 기본적인 것들만 나와있기 때문에, 처음에 물건을 검색하는 용도로는 괜찮은데

자세하게 살펴보기 위해서는 유료 사이트도 괜찮은 것 같다.작년 이맘때쯤 탱크옥션에서 할인을 하여 연간 조회 가능 회원권이 30만 원으로 구매가 가능했다.그때 공부 겸 물건들을 살펴본다고 결제했던 것이 조금은 부담이었지만 많은 방면에서 잘 활용했다.

 

그 외에도 경매사이트는 굿옥션, 부동산태인, 지지옥션 등 많은 사이트들이 있다.경매를 집중적으로 공부할 생각이고 곧 낙찰에 도전해볼 의향이 있다면 유료 사이트를 어느 정도 추천하긴 하지만,그냥 대략적인 상황을 알고 싶다면 아래 사진에서 보이듯 네이버 경매에서도 월 3건에 한해 상세 정보 조회가 가능하다.해당 상세 정보는 유명한 사이트인 굿옥션에서 제공하는 정보이니,사이트에 많은 방문을 하지 않을 것이라면 법원사이트에서 물건을 찾아보고 관심 있는 물건을아래 방법으로 자세하게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출처 : 네이버 경매

전체적인 흐름과 물건들의 상황을 파악했다면, 실제 사례나 여러가지 정보들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그 방법 중 하나가 유튜브이다.

 

유튜브에 경매라고 검색하면 많은 유튜버들이 나온다.

경매 전문이 아니더라도 재테크 관련 유튜버로 경매 지식을 다루기도 하고,

실제 학원에서 영상을 찍어 올리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굿프렌드경매학원, 경매 대마왕, 대장 TV 등 많은 유튜버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굿프렌드 경매학원이나 경매 대마왕을 간혹 보는데,

실제 사례나 수강생들이 궁금해하는 물건들을 가지고 권리분석이나 임장을 직접해주니 재밌기도 하고

새로운 정보들을 많이 알 수 있다. 여러 동영상을 보고 자신에게 맞는 유튜버가 있다면

꾸준히 올라오는 정보를 한번쯤 볼 필요는 있다.

 

마지막으로 추천하고 싶은 것은 경매가 열리는 법원에 방문해보는 것!

당일에는 사람이 많으면 주차할 공간이 부족할지도 모르니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보통은 미리 가서 현장의 분위기를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에 가서 무턱대고 경매 입찰 가격을 작성하려면, 어려움이 따른다.

직접적으로 구경하는 것은 힘들겠지만, 사람들이 어떻게 하는지 넌지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그리고 관심있는 물건이라면 내 예상 가격을 생각해서 갔다가 실제 낙찰 가격이 얼마인지를 비교해보는 것이다.

 

만일 이 모든게 낯설다면, 지역별로 부동산 강의를 하는 곳이 많다.인터넷에 '지역명 부동산 경매'를 검색하면 많은 학원이 조회되며, 일반적으로 수강료가 그렇게 비싸진 않기 때문에초보반 강의부터 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주변에 알아봤을 때는 주 1회씩 총 8 강의를 하면 10만 원 정도였다. 이 정도 투자는 할 수 있지 않을까?

 

뭐든지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배우면 되는 것이다.다만, 실제로 도전해보고 싶다면 법원에 방문해보는 것은 꼭 추천한다.그 뒤에는 실제로 경매에 참여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