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연금,펀드,ETF,해외주식 정보

ARKX ETF 상장 (편입예상종목, 항공우주산업 주가전망 등)

by 하남부부 2021. 2. 11.
반응형

 

 

1월 13일, 글로벌 ETF 운용사 ARK Invest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space Exploration ETF(ARKX) 상장 계획서를 제출했다.

통상 제출 이후 75일 이내에 상장하는 것이 관례이기 때문에

3월 말 안(3/29)까지는 상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 면서 Procure Space ETF, Virgin Galactic Holdings, Maxar Technologies, IntelSat, Iridium Communications 등 우주 산업 관련 ETF와 기업들의 주가는 당일에만 5.3%~19.8%까지 급등했으며, 2월 8일 기준으로는 21.0~104.1%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글을 쓰는 오늘 새벽 2/11 새벽에 내가 주목하고 있는 

이항 홀딩스(EHang Holdings)도 20% 가까이 치솟으면서

항공우주/드론/자율주행 관련 기업들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하 더 샀어야 하는데...)

 

 

국내에서도 우주 관련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단순히 새로운 ETF 출시만으로 나타난 현상으로 보기에는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ARK Invest라는 특수성이 한몫을 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이러한 흐 름이 지속 가능할 것인지 가늠하기 위해서는 우주 산업 내의 변화에 대한 고민도 필요할 듯하다.

한편으로는 이런 흐름이 인플레이션 초기현상으로 넘쳐나는 유동성이 유행에 따라서

움직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봐야 하는 지점이다.

 

1. ARK ETF가 뭔데?

ARKX를 말하기 전에

ARK社의 정체를 먼저 알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흥미로운 자산운용사이며

향후 캐시 우드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에 버금갈 만큼

파급력이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2021/01/19 - [재테크 이야기/연금, 펀드, ETF, 해외주식 정보] - ARK ETF 종류 (ARKK, ARKG, ARKW, ARKX 등 비교 정리)

 

ARK ETF 종류 (ARKK, ARKG, ARKW, ARKX 등 비교정리)

최근 ARK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지난해 가장 큰 수익을 낸 미국 투자회사이기도 하고 현재 전 세계 주식시장의 메가트렌드인 테슬라를 일찍이 알아보고 포트폴리오에 추가하여 큰 수익률을 보

smj-ss.tistory.com

 

ARK Invest는 2014년 설립 직후 테슬라에 집중 투자하는 등 ‘파괴적 혁신’ 기업을 발굴하는 액티브 ETF로 유명하다.

대표 ETF인 ARK Innovation(ARKK)의 경우 지난해에만 148.7% 상승했으며,

ARK Next Generation Internet(ARKW), ARK Genomic Revolution(ARKG), ARK Fintech Innovation(ARKF),

ARK Autonomous Technology & Robotics(ARKQ) 등 나머지 ETF도 전부 10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했다.

1년 전만 해도 운용자산이 35억 달러에 불과했으나, 올해 초 기준 415억 달러의 자금을 운용하고 있다.

시장에서 ARK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의 배경이다. 이미 개인들에게는 돈 복사기로 불리고 있다.

 

 

2.ARKX ETF가 유망하다고?

그렇다면 본격적인 우주산업과 ARKX에 대해 설명해보자.

 

이전의 우주 산업에서는 기술의 공급이 선행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 수요가 발생했다면,

최근에는 늘어나고 있는 민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술 및 디바이스 개발이 중심이 되고 있다.

상업용 위성 중심으로 위성 수가 확대되고 있는 것과 인프라 중에서도

소형 위성과 발사체 분야에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점도 같은 맥락이다.

GPS, 지구 관측, 원격 센싱, 데이 터 통신 등 위성을 기반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수요가 높기 때문이다.

 

이제는 위성이 군사목적으로만 사용하는 국가의 전유물이 아니다.

미국의 SpaceX, Blue Origin 등 민간기업들이 위성을 활용한

인터넷 사업, 화성 탐사여행 등 적극적인 개발을 진행하면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위성을 발사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시장이 커지고 있다.

 

 

 

 

결국 민간이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상업성,

즉 수익 창출이 가능한 분야를 중심으로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 핵심이다.

정부와 다르게 기업의 주된 목적은 이익 창출에 있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미래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며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혁신적인 기술에 도전한다.

우주에 관련된 다양한 산업 중에서 도 위성 산업이 주목받고 있는 배경도 상업성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우주여행 사업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뜨거운 것도 마찬가지다.

 

ARK Invest에서 올해 발간한 ‘Big Ideas 2021’에서도

15가지 유망 산업 중 유일하게 소개된 우주 산업은 바로 ‘궤도 위성(Orbital Aerospace)’이다.

구체적으로 전 세계의 인터넷 연결을 목적으로 하는 저궤도 위성(LEO) 사업을 제시하고 있다.

ARK에서 추정한 위성 통신 서비스 시장 규모는 연간 400억 달러 규모인데,

Space X의 로켓 재사용과 같은 혁신 기술로 위성을 발사하는 데 드는 비용이

급 격하게 감소하면서 기업이 돈을 벌 수 있는 산업으로 변모한 것이다.

 

기업들의 투자가 확대되면서 머지않아 발전이 가속화되는 변곡점을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소형위성의 발사 개체 수는 이전의 전망치에 미치지 못한 반면,

2021년에는 다른 모습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2021년에 발사될 것으로 밝혀진 위 성 수는 2020년의 전망치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Space X의 위성 통 신 서비스 상용화, Virgin Galactic의 우주여행 상용화 시점도 2021년이다.

 

3. ARKX의 편입종목으로 예상되는 종목들은?!

3월 29일 출시 예정인 ARKX(ARK Space Exploration ETF)에는

1) 위성 발사, 제조, 서비스, 운영 등 위성 기업(Orbital Aerospace Companies),

2) 드론, 항공 택시, 전기 항공기 등 준궤도 비행체 기업(Suborbital Aerospace Companies),

3) 인공지능, 로봇, 3D 프린팅, 에너지 저장 등 우주 산업에 적용 가능한 기술 기업 (Enabling Technologies Companies),

4) 우주 활동, 농업, 인터넷, GPS, 이미지 등 관련 기술 수혜 기업(Aerospace Beneficiary Companies)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개별종목들은 검색을 통해서 쉽게 알 수 있다.)

문제는 Space X, Blue Origin 등 주요 기업뿐만 아니라

우주 관련 기업은 비상장 기업이 대부분이며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극히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Space X도 수년 내 상장할 것이라는 이야기만 회자될 뿐이다.

때문에 상장된 기업들 중에서 도 실질적인 수혜가 가능한 종목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긍정적인 점은 Momentus, AST&Science 등 일부 기업들의 SPAC 합병을 통한

상장 계획에 관 한 소식이 들리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점차 투자 기회는 확 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튜브나 블로그 들에서 특정 종목에 대한 언급이 자주 되고 있는데

어디까지나 전 세계 개인들의 추측일 뿐 실제로 ARKX가 어떤 종목을

편입시킬지에 대해서는 모른다는 게 정설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의 정보를 편집하고 정리하다 보면

특정 종목은 모두가 공통적으로 말하는 걸 알 수 있다.

 

이 글에서도 내가 은연중에 비친 한 개의 종목이 있는데

난 그 종목이 편입될 것이라 보고 조금씩 추매 중에 있다.

설사 편입이 되지 않는다 하더라고 향후 추가로 편입될 것이라

확신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국내장에서 큰 수익을 보지 못하는 내가 미국장에서는 안정적이고

꾸준히 수익 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은 결국 보지 않고 팔지 않고 

쌓아가는 투자 방법 덕분인 것 같다.

 

확실한 미래가 보이면 장기적으로 묻고 가자.

 

본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에 메리츠증권 박범진 연구원의 '우주산업, 아폴로에서 아르테미스로'를 참고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있으며 손실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